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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Q&A]

챕터 8, 타일 이동 방향 벡터에 대한 자문자답

글쓴이 : 고장수리 날짜 : 2012-12-10 (월) 06:53 조회 : 4685
p.318
// 타일 이동 방향
private var dirX : int[] = [ 0, 0, -1, 0, 1 ];
private var dirZ : int[] = [ 0, -1, 0, 1, 0 ];

좌표상으로만 보면 분명히, 
위쪽(1)이    (x, z)=(0, 1) 
오른쪽(2)이 (x, z)=(1, 0) 
아래쪽(3)이 (x, z)=(0, -1)
왼쪽(4)이    (x, z)=(-1, 0) 인데... 

어찌된 일인지 소스에는 
1 : (0, -1)
2 : (-1, 0)
3 : (0, 1)
4 : (1, 0) 
이렇게, 반대 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p.323에 이동후 핀트 맞춤 부분, transform.position 정하는 부분은 좌표상의 이동방향과 맞는데, 
타일 이동의 Translate 에는 거꾸로 값이 들어가서 한참을 해맸네요. 

답은, 처음에 타일 오브젝트 Cube를 만들 때, Rotation y에 180을 주었기 때문입니다.(p.303) 
텍스쳐가 뒤집혀 나오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였죠. 
그러니 Translate은 position 직접 입력과는 다르게, 방향값과 함께 벡터 연산을 하니 
월드 좌표에서 생각한 것과 반대방향이 되었던 것입니다. 
하, 별거 아닌 걸로 한참 고민했습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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