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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왕앱따 100. 안드로이드 왕초보의 앱개발 따라하기(2편)/[Android]

글쓴이 : 김병희라고요 날짜 : 2016-10-29 (토) 18:47 조회 : 1479
글주소 : http://www.androidside.com/B56/32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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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앱따 100. 안드로이드 왕초보의 앱개발 따라하기(2편)/[Android]
/ 2016.10.29. 최초 작성

관리의 편의상 제 블로그에 먼저 올리고, 더 다듬을 것이 없다고 생각되면 안드로사이드에도 올릴까 합니다.
글 쓰고 올리는 일이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므로 여기 저기 올릴 시간도 생각도 없습니다.
만약 빨리 보고 싶은 분이 계시면, 아래 페이지로 가서 목록보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제목으로 마감한 왕앱따(안드로이드 왕초보의 앱개발 따라하기) 강좌를 091~099 아홉 번호 건너뛰고 다시 시작할 마음이 생겼습니다.

왕앱따 090.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록 요약/[Android]

시작할 때 100회는 넘어가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했던 것 같고, 베타 버전이지만 앱을 한 번 구글 플레이에 올렸다가 이틀 후에 바로 내리고 앱 재작성에 들어가서 보름 가까이 지나면서 이제야 앱을 어떤 순서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약간 알 듯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다 확실한 명분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개발일지를 충분히 다듬지 않고 연재강좌로 올린 탓으로 어떤 분들로부터 고맙다는 인사도 받았지만 어떤 분들로부터는 개발일지는 당신 블로그에나 올리라는 충고도 들었는데, 이제 정리 압축된 강좌를 올릴 수 있을 듯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필자가 시작했던 것처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처음 배우는 분들도 따라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쓰려는 마음은 변함 없습니다.
글 쓰는 일이 제법 힘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힘 닿는 대로 써 나가겠습니다.

1. UI

앱 개발에 투자되는 노력과 시간은 UI 만드는 일에 태반이 소요되고, UI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2. 아이콘/이미지 디자인

인터넷에서 무료인 줄 알고 또는 이 정도는 들키지 않겠지, 이 정도 가져다 쓴 것으로 개미 개발자에게까지 손해배상 청구를 할까 하는 등의 생각으로 무심코 가져다 사용했다가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에서 제공하는 흑백 이미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듯합니다.
Pixabay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무료 이미지를 구할 수 있겠지만, 마음에 드는 무료 이미지를 구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페인트넷 등 훌륭한 무료 이미지 툴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또는 무료로 구할 수 없어서 반드시 직접 그려야 되는 이미지라면 페인트넷 등으로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볼 수 있도록 최대한 키워 한 픽셀 단위로 미세하게 그리다가 한눈에 보이도록 줄여서 모양이 원하는 대로 잘 되었는지 확인하면서 그리면 제법 정교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3. 페이지 관리 - 페이지 디자인

이것은 UI와 코딩의 중간에 서서 양쪽과 모두 손을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페이지만으로 하나의 앱에 구현할 모든 기능을 담을 수는 없으므로 구글은 페이저 등 여러 앱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그런 구글 디자인을 사용하지 않고, 하나의 액티비티로 여러 개의 페이지를 관리하는 코딩을 직접 합니다.

페이지 관리를 직접 코딩할 때는 메인 화면과 다른 화면, 둘 이상의 화면이 동시에 열리게 할지 여부, 화면의 충돌(다른 화면에 가려 보이지 않게 되는 문제) 등 고려할 사항이 상당히 많습니다.

4. 페이지 제작

처음 앱은 디자인할 때는 빈 페이지 여러 개만 만들고 직전에 언급한 사항들이 개발자의 정책에 부합하도록 다듬는 일이 우선입니다.

그 일이 끝나면 한 페이지씩 필요한 코딩을 마무리하고 다음 페이지 작업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각 페이지를 분리하는 것은 서로 다른 모듈을 만드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한 페이지를 작성하는 과정에 불가피하게 다른 페이지도 약간 또는 꽤 건드리게 될 수도 있지만 ...

5. 코드의 무결성

필자가 가장 애를 먹은 경우는 대부분 한꺼번에 쏟아지는 생각대로 몇 시간이고 작업했다가 도깨비 방망이가 훅! 치고 들어오는데, 이것이 어느 방향에서 튀어나온 것인지 감도 잡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코드는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한 줄 한 줄 테스트를 거치면서 진행하는 것이 물론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가 쏟아질 때 그런 방식으로 진행하다가는 아이디어의 대부분이 바람처럼 사라지고 아무 일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상당한 시간 동안(이지만 느낌으로는 순식간)에 상당 분량의 코딩을 했다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방법도 알아야 됩니다.

필자는 소스트리(이 페이지에서 모르는 용어가 나오더라도 다음부터 시작되는 강좌에 다 설명이 되니 읽고 넘어가시면 됨) '파일상태' 탭에서 수정된 파일 하나씩 어느 부분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확인하여 그 코드를 '파일명/코드' 순서로 텍스트파일에 담은 후, 로컬 프로젝트 폴더 이름 끝에 __ 등을 붙이고, 깃랩(혹은 깃허브)의 최종본을 복제하여 다시 한 땀 한 땀 기워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디어도 놓치지 않고 코드의 무결성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습니다.

6. 깃과 백업

필자는 깃허브, 깃랩 양쪽에 가입하여 공개할 소스는 깃허브, 앱소스는 깃랩에 올리고 있습니다.

필자가 배우기 시작한 직후에 바로 깃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 필자의 설명을 따라 하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전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프로젝트 압축 백업을 하다가, 깃을 사용하면서 처음에는 로컬 백업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깃에도 올리고 같은 번호로 로컬 백업도 합니다.

두 방법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7. 블로그와 개발일지

앱을 만지다가 어떤 문제가 발견되면 물론 새로 구글링해야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제 중요하지만 잊어버릴 수 있는 많은 내용은 필자의 블로그 안에서 찾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일지에서 찾아보기보다는 블로그에서 찾아보는 일이 더 쉬운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개발일지를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면서 그것을 다듬어 왕앱따 강좌를 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차츰 블로그에 내용을 올리고 개발일지에는 링크만 남기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다가 블로그 외에 깃에도 올리면서는 한동안 개발일지를 거의 남기지 않은 때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자세한 설명은 블로그에 올리고, 소스는 깃에 올리며, 개발일지에는 깃 로그 및 블로그 링크와 함께 요약 메모를 남기고 있습니다.

앞으로 올리는 글들이 보시는 분들에게 시간 낭비가 되지 않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만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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